인물뉴스

실제사건 수리남 주인공 조봉행 현재

eddyj 2022. 9. 11.

실제사건 수리남 주인공 조봉행 현재 대한민국, 수리남 국적의 범죄자. 90년대 말~2000년대 초까지 수리남에서 거주하면서 대규모 마약밀매조직을 운영하였고 국정원과 미국 마약단속국, 브라질 경찰과의 공조 작전으로 2009년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2011년에 징역 10년과 벌금 1억을 선고 받았다.

조봉행은?

원래 1980년대에 선박냉동기사로 일하는 사람이었다. 당시 8년 정도 수리남에 거주하면서 현지 사정에 밝았다. 1994년 5월에 빌라 신축과 관련된 10억원 규모의 사기 혐의로 수배에 오르자 한국경찰이 수사하기 어렵고 잘 알고 있는 수리남으로 도피하였다.

 

수리남에서 생선 가공공장을 차렸다

그러나 실상은 어업회사에게 세금 없이 제공되는 면세유를 돈을 받고 밀매하는 것이 주 수입원이었다. 또한 조봉행은 중국인 등을 공장에 취업시켜 미국, 유럽으로 밀입국시키는 사업도 하였다. 하지만 유가 상승, 단속 강화로 인해 수입이 줄어들고 사업에 차질이 생기자 다른 수입원을 모색하기 시작했는데 바로 마약이었다.

 

마약사업의 번창

조봉행의 마약 사업은 전 세계로 퍼져갔고 2005년에는 인터폴 수배명단에 오를 정도였다. 이어 조봉행은 일본과의 마약거래를 하고 있었고 심지어 한국으로의 마약 공급도 계획하고 있었다. 국정원과 검찰은 이 소식을 접하고 2007년 10월, 조봉행 체포를 위한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수리남과 대한민국은 수교 관계이지만 현지 대사관이 없고 관련 업무는 베네수엘라 한국 대사관이 겸임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리남 경찰과 군 조직은 조봉행이 매수했기 때문에 쉽사리 협조를 기대하기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출소한 조봉행 현재는

이대로 조봉행을 체포하는 것을 포기할 수 없었던 K씨는 조봉행을 계속해서 설득하였다. 오랜 시간이 흘렀고 결국 조봉행은 이 거래를 수락한다. 2009년 7월 23일 상파울루 구아룰류스 국제공항에서 완전무장한 브라질 현지 경찰이 입국장 주변에서 잠복하고 있었다. 

 

국정원 요원들과 K씨도 현장에 합류했다. 그러나 약속한 시간인 오후 5시에 조봉행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예정된 탑승자 명단에도 조봉행의 이름을 찾을 수 없었다. K씨는 휴대전화를 꺼내 조봉행과 연락하는 척 하며 브라질 현지 경찰의 철수를 늦추었고 2시간 뒤 조봉행의 모습이 나타났다. 

 

브라질 경찰은 환영 선물로 조봉행에게 수갑을 채워줬고, 오랫동안 수리남에서 나오기를 거절한 대한민국 마약왕의 최후였다. 이후 조봉행은 범죄인 인도결정으로 한국으로 압송되었고 1심 재판에서 징역 10년, 벌금 1억원을 선고 받았다. 현재는 출소 후 수리남으로 돌아가 조용히 지내는 중이라고. 정확한 근황은 알려지지 않았다.

 

 

넷플릭스 수리남 하정우 황정민 추석 연휴 볼거리

넷플릭스 수리남 하정우 황정민 추석 연휴 볼거리 핫한 넷플릭스 드라마 입니다. 수리남에서 칼리 카르텔과 손잡고 마약 밀매조직을 만들어 마약왕이 된 한국인 조봉행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jgun.tistory.com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