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택시타기도 무섭다 심야할증 40% 운영 현재 중형택시 기본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천원 인상을 추진한다고 한다.
우선 심야 할증시간을 자정~오전 4시에서 오후 10시~오전 4시로 2시간 확대하고 일률적으로 적용하던 20% 할증률을 20~40%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심야할증제도 개선은 수요공급은 가격이 결정하는 경제의 기본논리를 전국 최초로 택시에 접목한 사례로 플랫폼 시대에 부응하는 택시 요금 정책의 첫 단추를 끼우는 시도라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서울시는 "2019년 요금조정 이후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영업수입 감소, 물가 상승, 연료비 증가, 최저임금 인상 등 택시운송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가했다"면서 "2021년 택시운송운송원가 분석 결과 1대당 19.3%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택시영업수입 대비 부족한 택시운송비용을 최대한 보전하면서 택시 정책의 중요 목표인 단거리 승차거부를 완화하기 위해 기본요금 1000원을 인상하는 안을 마련하고 원가 보전을 위해 일부 거리를 조정했다.
심야 탄력요금제 도입, 기본 요금 조정에 따른 택시요금 조정률은 19.3%로 1일 1건당 평균 운임이 1만 698원에서 1만 2766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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