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대통령 한남동 관저 왜 여기를 선택?

eddyj 2022. 9. 1.
반응형

대통령 한남동 관저 왜 여기를 선택? 했을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공관촌에 있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관저.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따라 2022년 4월 24일 외교부장관 공관이 대통령 관저로 선택되어 2022년 9월 4일 입주할 예정이다.

 

본래 대한민국 해병대 통신부대가 있던 부지에 외교부장관 공관을 1967년 착공해 1970년 1월 개관했다. 이후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예정했던 육군참모총장 서울 공관이 노후되어 입주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2022년 4월 24일 외교부장관 공관으로 사용되고 있던 해당 건물이 대통령 관저로 선택됨에 따라 2022년 5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리모델링 과정을 거쳐 대통령 관저로 사용될 예정이다. 

 

2022년 8월 중순쯤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2022년 8월 31일, 윤석열 대통령 내외가 입주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에 맞춰 8월 31일부로 한남동 일대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2022년 9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대통령실로 첫 출근할 예정#이었으나, 일부 준비작업 등으로 입주에 시간적 여유를 두기로 하여 9월 4일 전후로 입주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상황에 따라 관저 입주가 9월 중순 안팎까지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남동 공관촌으로 대통령 관저가 이전됨에 따라 행정부의 수장인 대통령,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 사법부의 수장인 대법원장이 이웃사촌이 되었는데 이들이 한 곳에 모여사는 상황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이곳에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집회가 제한된다.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기 전까지 윤석열 대통령은 서초구 서초동 사저인 아크로비스타에서 용산구 용산동3가 대통령 집무실까지 출퇴근한다. 이로 인해 대통령이 출퇴근할 때는 교통이 통제된다.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용산동3가 대통령 집무실까지 거리는 3.9km이며, 대통령의 출퇴근 소요 시간은 약 5분 안팎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곳에 있던 외교부장관 공관은 삼청동 공관촌으로 이전된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신축할 시에도 세종관저가 함께 설치되어 세종특별자치시가 사실상의 행정수도가 되는 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한남동 대통령 관저의 경비 및 방호는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제55경비단이 맡는다.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일대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여러가지 논란이 있다.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연관된 업체들이 진행했다는 논란이 발생했다. 대통령실은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업체가 김건희 여사가 대표였던 코바나콘텐츠를 후원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테리어 공사 수의계약이 입찰공고부터 낙찰자 결정까지 불과 3시간 만에 이뤄졌다. 인테리어 공사를 발주한 행정안전부는 공사 현장을 한남동 대통령 관저가 아닌 세종특별자치시로 지정해 계약을 체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억’ 윤 대통령 인테리어 맡은 코바나 관련사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의 건축 설계·감리도 김건희 여사의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한 회사가 맡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발생했다. 대통령실 리모델링 설계·감리를 맡았던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건진법사와 관련된 사회복지재단에 거액을 출연한 회사라는 것이 밝혀져 또 다시 논란이 되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한남동 대통령 관저 논란과 묶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 명목으로 받은 예비비 496억원 이외에도 다른 예산을 전용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획재정부 측도 이 사실을 인정했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 전산망에 대통령실 관저 공사와 관련 공사 정보도 '00주택'으로 위장으로 기재돼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지역도 허위로 명시해 또 다시 논란이 일었다.

 

한겨레는 업체 선정은 투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적 이해충돌이 없어야 하고 대통령 부인 회사와 인연을 맺고 있는 업체라면 일부러라도 피해가는 게 상식이지만 많은 업체 중 하필 그런 업체를 콕 집어 수의계약을 했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대통령 공관 리모델링 업체인 ㄱ사의 김아무개 대표가 ‘여사 추천’으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되었다.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