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태풍 힌남노 뜻 예상경로 JTWC 태풍등급 분류 기준

eddyj 2022. 9. 1.
반응형

태풍 힌남노 뜻 예상경로 힌남노(Hinnamnor, 라오어: ຫີນໜາມໜໍ່)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2022년 제11호 태풍의 이름으로, 동명의 국립공원 이름이다. 종유석과 석순으로 유명하다. 2016년 제명된 이름 녹텐을 대체한다. 라오어 발음은 힌남너에 가깝다.

현재상태는 이렇게 강력한 5급 태풍으로 분류되고 있고 갑자기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우리나라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은 9월6일 서귀포 남쪽에 들어올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의 이름이 알려지자 커뮤니티의 남초, 여초를 가리지 않고 화제가 되었다. ‘힌남노’를 ‘한남노’로 잘못 읽으면서 한남처럼 들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태풍이 그렇듯 힌남노도 한반도 쪽으로 북상하다가 일본 열도로 비껴가는 경로를 보이는데, 이를 두고 힌남노의 ‘노’를 No로 해석해 일남예스라는 별명까지 덤으로 붙어버렸다. JTBC 뉴스에서 윤영탁 기자가 ‘한남노’로 읽는 실수를 한 방송사고가 있다.

 

카카오톡 #검색에서도 '힌남노'를 검색하면 오타로 인식하여 '한남노'에 대한 검색 결과가 나왔지만 정정되었다. 반면 구글에서는 여전히 힌남노 관련 검색결과가 나온다. 하기비스처럼 진로의 유동성이 큰 상태에서 한반도로 초강력 태풍 북상에 관한 이슈로 관심이 쏠린 상태인데, 90W의 급발달로 이 태풍이 아닌 다음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았다.

 

힌남노가 다시 한국 쪽으로 진로를 틀면서 힌남노냐 무이파냐로 의견이 계속 갈리고 있는데, 기상청에서는 태풍의 길목이 열린 상황에 유동적인 진로라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의 예보에 의하면 무이파로 발달할 것으로 예측 중인 98W가 힌남노에 흡수되어 병합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태풍등급은 이렇게 분류한다.

JTWC 태풍등급 분류 기준

1분 평균 최대풍속
 
노트(knot)
m/s
km/h
Super Typhoon
슈퍼 태풍
130노트 이상
67m/s 이상
240km/h 이상
Typhoon
태풍
64~129노트
33~66m/s
119~239km/h
Tropical Storm
열대폭풍
34~63노트
18~32m/s
63~118km/h
Tropical Depression
열대저기압
34노트 미만
18m/s 미만
63km/h 미만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