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속포기 한정승인 후기 모음 차이점과 고려사항, 빚 대물림을 피하는 법

eddyj 2023. 8. 17.

상속은 부모님의 재산을 이어받는 행복한 일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막대한 빚을 남겨두셨다면, 상속은 오히려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속포기나 한정승인을 통해 빚 대물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속포기나 한정승인은 어떤 절차를 거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것일까요? 실제로 경험하신 분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에서 찾은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에 대한 후기를 모아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모음

2023년 주휴수당 계산 방법(계산기) 및 조건 알아보기  👈

에어컨 전기 요금 낮추는 방법, 여름철 전기세 걱정 끝!  👈

주택임대차 신고 | 확정일자 | 신고방법 | 신고시스템 | 신고대상 | 과태료 | 총정리  👈

이사전 체크리스트 확인하고 좋은 이사 되세요  👈

 

 

 

상속포기 후기: 부모님의 빚을 상속받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

상속포기란, 상속권자로서 자격을 포기하는 것으로서, 상속받을 권리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즉, 상속 재산과 채무 모두를 받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상속포기를 하면, 다음 순위 상속인에게 상속이 넘어가게 되므로, 다른 가족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속포기를 고려하는 경우에는 후순위 상속인들과 충분히 협의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상속포기를 하신 분들은 어떤 경험을 하셨을까요? 다음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췌한 상속포기 후기입니다.

저는 20대 초반 여자입니다. 저의 부모님은 저를 낳으신 후 이혼하셨고, 저는 어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보지 못했고, 아버지가 어디에 계시는지도 몰랐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에게 법원에서 통지서가 왔습니다. 아버지가 사망하셨고, 저가 상속인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상속재산은 2억 원의 빚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당황스러웠고, 어머니에게 상담을 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저에게 상속포기를 하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저는 어머니의 말씀대로 상속포기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상속포기에 대해 알아보았고, 더 스마트 상속이라는 곳을 찾았습니다. 더 스마트 상속은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곳이었습니다. 저는 더 스마트 상속에 연락을 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상담사님께서는 저의 상황을 듣고, 상속포기를 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를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상담사님의 도움으로 서류를 준비하고,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한 달 후, 법원에서 상속포기가 결정되었다는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저는 너무 다행스러웠고, 더 스마트 상속에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아버지의 빚을 상속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후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상속포기를 하려면 법원에 신청해야 하고, 필요한 서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상속포기를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정승인 후기: 상속재산을 현금화하고 채무를 변제하는 방법

한정승인이란, 일단 상속은 받되, 상속 받은 재산의 범위 내에서만 채무를 변제 하겠다는 것입니다. 즉, 상속재산보다 채무가 많다면, 남은 채무를 변제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한정승인을 하면 채무를 변제하기 위한 절차인 신문공고, 채권자 통지, 청산 또는 파산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한정승인을 하신 분들은 어떤 경험을 하셨을까요? 다음은 네이버 카페에서 발췌한 한정승인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중반 남자입니다. 저의 부모님은 10년 전에 사업 실패로 인해 많은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부모님은 이혼하셨고, 저와 동생은 각각 따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 후 부모님은 이혼하셨고, 저와 동생은 각각 따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에게 법원에서 통지서가 왔습니다. 부모님 중 한 분이 사망하셨고, 저와 동생이 상속인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상속재산은 5억 원의 빚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당황스러웠고, 동생과 상의를 했습니다. 동생은 상속포기를 하자고 했지만, 저는 상속포기를 하면 다른 가족들에게 빚이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정승인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한정승인에 대해 알아보았고, 더 스마트 상속이라는 곳을 찾았습니다. 더 스마트 상속은 한정승인과 상속포기를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곳이었습니다. 저는 더 스마트 상속에 연락을 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상담사님께서는 저의 상황을 듣고, 한정승인을 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를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상담사님의 도움으로 서류를 준비하고,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세 달 후, 법원에서 한정승인이 결정되었다는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저는 너무 다행스러웠고, 더 스마트 상속에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부모님의 빚을 상속재산의 범위 내에서만 변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후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한정승인을 하려면 법원에 신청해야 하고, 필요한 서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정승인을 하면 채무를 변제하기 위한 신문공고, 채권자 통지, 청산 또는 파산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한정승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의 차이점과 고려사항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은 모두 빚을 상속받지 않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두 방법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상속포기는 상속권자로서 자격을 포기하는 것으로서, 상속재산과 채무 모두를 받지 않습니다. 한정승인은 일단 상속은 받되, 상속 받은 재산의 범위 내에서만 채무를 변제합니다.
  • 상속포기는 다음 순위 상속인에게 상속이 넘어가므로, 다른 가족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정승인은 다음 순위 상속인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상속포기는 신청 후 3개월 이내에 결정됩니다. 한정승인은 신청 후 6개월 이내에 결정됩니다.
  • 상속포기는 신청 후 취소할 수 없습니다. 한정승인은 신청 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상속재산과 채무의 규모와 비율을 파악합니다. 상속재산이 채무보다 많거나 비슷하다면, 한정승인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이 채무보다 훨씬 적다면, 상속포기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가족들과 협의합니다. 상속포기를 하면 다른 가족들에게 빚이 넘어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후순위 상속인들과 협의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한정승인을 하면 다른 가족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그래도 가족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적인 도움을 받습니다.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은 복잡하고 어려운 법적 절차입니다. 잘못하면 불이익을 받거나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스마트 상속은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곳으로, 저렴하고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 스마트 상속의 홈페이지에서 무료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에 대한 후기를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은 빚을 상속받지 않기 위한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잘못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