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블로그를 쓰는 사람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의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인 제주형 수소 트램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은 민선 8기 제주도정의 핵심 정책으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트램입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도입과 관련해 다섯 가지 노선안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타당성이 높은 노선은 제주공항과 제주항을 잇는 구간이라고 합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이란?
제주형 수소 트램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트램입니다. 수소는 물과 반응하여 전기를 발생시키고, 배출물은 순수한 물방울뿐이라 대기오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수소는 제주도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은 승용차와 택시의 의존도가 높고, 대중교통 서비스가 부족한 제주도에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교통약자의 모빌리티를 향상시키며, 관광 활성화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노선안
제주형 수소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수행 중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다섯 가지 노선안을 제시했습니다¹²³.
- 1노선: 공항연동노형동 (5.77㎞, 10개 정거장)
- 2노선: 공항용담동제주항 (5.97㎞, 8개 정거장)
- 3노선: 공항이도동도련1동 (9.87㎞, 13개 정거장)
- 4노선: 공항오라2동도련1동 (10.48㎞, 12개 정거장)
- 1+2노선: 노형동공항제주항 (11.74㎞, 17개 정거장)
용역진은 경제적 타당성이 가장 높은 노선으로 신제주권인 1노선을 꼽았고, 용담동을 거쳐 제주항을 잇는 2노선과 결합하면 신도심과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어 타당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사업비와 도입 시기
제주형 수소 트램의 사업비는 1㎞당 최대 45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기존 철도보다 저렴하고, 도로 폭이 충분하면 차로 잠식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사업비는 국비와 도비, 민자 등으로 조달할 예정입니다. 제주도는 오는 9월에 나올 사전 타당성 용역 최종 결과를 검토한 뒤, 트램 도입의 첫 단추인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에 나설 계획입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은 2025년부터 착공하고, 2030년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장점과 과제
제주형 수소 트램은 제주도의 교통 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집니다.
-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연료 사용
- 제주도의 수소 자립도와 에너지 자립도 향상
- 교통 혼잡 문제 해소와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
- 교통약자의 모빌리티 향상과 접근성 개선
- 관광 활성화와 경제 발전 기여
하지만 제주형 수소 트램은 다음과 같은 과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업비 확보를 위한 정부와의 협력 필요
- 도민 의견 수렴과 사회적 합의 과정 필요
- 수소 인프라 구축과 안전 관리 필요
- 트램과 기존 교통수단의 연계성 확보 필요
제주형 수소 트램은 제주도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습니다. 제주형 수소 트램의 도입과 성공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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