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계란 껍질 음식물 쓰레기 분리 배출이 된 이야기

eddyj 2023. 6. 13.

일반적으로 계란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을 해야한다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왜 그렇게 배출이 되어야 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다 보니 신기한 이야기가 있어어서 한번 공유 해보려고 하는데요 서울환경연합의 홍수열 박사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토대로 작성 하였습니다.

 

바로가기 클릭

 

계란 껍질 음식물 쓰레기 여러분의 생각은? 아래쪽에 관련 영상에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계란 껍질 음식물 쓰레기 분리 배출

2005년도 부터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법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그전에는 이게 음식물 쓰레기 이냐 아니냐에 관해 많은 논란이 있었고 그때문에 이런걸 정리 하여 법으로 만든것인데요 그때 당시에는 가축이 먹을수 있는것은 음식물쓰레기 가축이 먹을수 없는건 일반 쓰레기 이런식으로 분류를 했는데요 이는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버린 음식물 쓰레기는 동물사료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바이오가스 퇴비 등으로 활용하는데 

 

최근에는 음식물 쓰레기를 동물에게 먹이는 것 조차 문제가 되는거 아니냐 라는 동물복지적인 관점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동물사료로 만드는 것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로인해 퇴비로써의 활용이 더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옛날의 분리배출 법을 따라야 하느냐? 그런게 아니라고 합니다. 그냥 식품소비과정에서 나오는 모든건 음식물 쓰레기이고 뼈 종류도 파쇄가 다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다른 문제점은?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을 할때 이러한 뼈나 계란껍질등의 분리 배출이 문제가 아니라 비닐봉투를 같이 버리거나 온갖 잡동사니를 음식물쓰레기에 넣거나 심지어 돌 같은것도 음식물쓰레기통에 넣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식재료를 소비한게 아니라 누가봐도 일반쓰레기인것들이 음식물 쓰레기에 들어오는것을 막아야 한다고 합니다.

 

바로가기 클릭

 

그래서 결론은?

계란은 음식물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 입니다. 이건 아직 법적으로 변함이 없는거에요 어쩌다 들어가는거 괜찮고 뼈도 다 잘 분쇄 된다는점 알아두시고 가장중요한건 분술물(음식이아닌것) 등의 배출에 신경 써 달라고 합니다.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