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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후 국민연금 상실신고, 이러이러하게 하세요

eddyj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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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상실신고 퇴사 후 국민연금 상실신고, 왜 해야 할까요?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 상실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국민연금은 근로를 통해 일정 기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한 사람에게 지급되는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에,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 가입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둘째,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에 가입한 상태라면, 퇴직금이나 재취업 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서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퇴사 후 국민연금 상실신고, 이러이러하게 하세요

 

1: 상실신고 대상과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 상실신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자: 퇴직, 사망, 국적 상실, 60세 도달, 다른 공적연금 가입, 전출(통ㆍ폐합), (조기)노령연급 수급권 취득, 협정국 연금가입, 체류기간 만료(외국인), 적용제외 체류자격(외국인), 무보수 대표이사, 근로자 제외, 취득취소
  • 자영업자: 사업장 폐업, 사망, 국적 상실, 60세 도달, 다른 공적연금 가입, 협정국 연금가입, 체류기간 만료(외국인), 적용제외 체류자격(외국인), 자격취득 취소

상실신고 기간은 상실 사유가 발생한 다음 날부터 1개월 이내입니다. 다만, 퇴직의 경우에는 퇴직일의 다음 날부터 3개월 이내까지 상실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꼭! 확인하세요

 

2: 상실신고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연금 상실신고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우체국에서 방문 신청
  • 팩스 또는 우편으로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민원신청] → [자격취득·상실·변경] → [자격상실]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하는 경우,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우체국에 상실신고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팩스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는 경우, 상실신고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팩스 또는 우편으로 송부하면 됩니다.

3: 상실신고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상실신고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실신고서
  • 퇴직증명서(퇴직의 경우)
  • 사망진단서(사망의 경우)
  • 국적상실증명서(국적상실의 경우)
  • 다른 공적연금 가입 증명서(다른 공적연금 가입의 경우)
  • 전출(통ㆍ폐합)확인서(전출(통ㆍ폐합)의 경우)

자세한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꼭! 확인하세요

 

4: 상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상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가입 자격 상실
  • 퇴직금이나 재취업 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국민연금 보험료 미납
  •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 발생하는 연체료 및 추징금

결론: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 상실신고, 꼭 하세요!

퇴사 후에도 국민연금 상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국민연금 가입 자격을 상실하고, 퇴직금이나 재취업 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퇴사 후에는 반드시 국민연금 상실신고를 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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