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흑해 곡물협정 종료 여파는?

eddyj 2023. 7. 19.
반응형

흑해 곡물협정은 지난해 7월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체결한 협정입니다. 이 협정은 전쟁으로 인해 흑해 항구들이 봉쇄되어 곡물 수출이 어려워진 우크라이나에게 흑해를 통한 수출길을 열어주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적인 곡물 수출 대국으로, 밀, 옥수수, 해바라기씨유 등을 많이 생산하고 수출합니다. 흑해 곡물협정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8월부터 약 3천200만t의 곡물을 세계에 수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세계 식량 안보와 가격 안정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런데 왜 협정이 종료되었나요?

협정은 지난 17일 만료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러시아가 협정 연장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는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의 국경지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군사 작전을 중단하고, 민간인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것.
  •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의 정치적 대화를 재개하고, 동부 우크라이나의 분리주의자들과의 평화 협상을 진행할 것.

우크라이나가 크림 반도를 러시아의 영토로 인정하고, 크림 대교를 공격한 용의자들을 체포하고 법적 처벌을 할 것.

러시아는 이러한 요구사항이 협정에 명시되어 있으며, 우크라이나가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와 유엔은 이러한 요구사항은 협정과 관련이 없으며, 러시아의 일방적인 압력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협정 종료가 가져올 영향은 어떤 것일까요?

협정 종료가 가져올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이 감소하고 비용이 증가합니다. 흑해를 통한 수출길이 막히면, 우크라이나는 육로나 다뉴브강을 이용해 수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운송량과 속도가 줄어들고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의 농민들은 수익이 감소하고, 내년 수확을 위한 씨앗 구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세계 곡물 가격이 상승하고 식량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밀 수출 5위, 옥수수 수출 3위, 해바라기씨유 수출 1위를 차지하는 곡물 수출 대국입니다. 특히, 아프리카와 중동의 빈국들은 우크라이나산 곡물을 많이 수입합니다. 흑해 곡물 협정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절반 이상이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은 흑해 곡물 협정 이후 우크라이나산 농산물 72만5000t을 에티오피아, 아프가니스탄, 예멘 등 기아에 허덕이는 나라에 전달했습니다. 협정 종료로 인해 이러한 나라들은 식량 부족과 가격 상승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협정 종료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협정 종료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러시아가 협정에 복귀하는 것입니다. 유엔과 튀르키예는 러시아의 협정 복귀를 계속 설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G7과 같은 국제사회도 러시아에 대해 강력한 촉구와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충족되기 전까지 협정에 복귀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협정 종료를 막기 위해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정치적 대화와 평화 협상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흑해 곡물협정은 전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지원하고, 세계 식량 안보와 가격 안정에 기여한 중요한 협정입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협정이 종료되면서, 우크라이나와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식량 위기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한 정치적 대화와 평화 협상이 필수적입니다. 흑해 곡물협정은 단순히 곡물 거래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인류의 생존과 안전에 관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