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위내시경 조직검사, 왜 하는 걸까요?

eddyj 2023. 10. 8.
반응형

위내시경 조직검사 하는 이유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위암은 3만 4,335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0.8%를 차지했습니다. 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지만,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 이상에 달합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왜 하는 걸까요?

위내시경 조직검사는 위내시경 검사에서 의심되는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조직검사를 통해 위암, 위염, 위궤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질환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1: 위암 조기 발견

위내시경 조직검사는 위암의 조기 발견에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내시경 검사에서 의심되는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2: 위염, 위궤양 등의 진단

위내시경 조직검사는 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위궤양은 위 점막에 구멍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위염과 위궤양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 확인

헬리코박터균은 위염, 위궤양, 위암의 주요 원인균입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를 통해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범위 결정

위암의 경우,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수술 범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절제해야 합니다.

 

 

결론:

위내시경 조직검사는 위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40세 이상의 성인은 2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글은 위내시경 조직검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는 위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매우 중요한 검사이지만, 일부에서는 조직검사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조직검사는 통증이 거의 없고, 시술 시간도 짧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위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와 조직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제휴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추천 글